거듭남의 비밀
거듭남의 비밀
요한복음 3:1-15
요 3:1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요 3: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요 3: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요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요 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요 3: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이러하니라
요 3: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요 3:1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요 3: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요 3: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요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요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요 3: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I. 서론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도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지식을 혼자만 모르면 답답하기 짝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들어도 이해하지 못하고 멍하니 쳐다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들이 게임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아빠 엄마는 그런 게임을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마치 다른 나라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물며 하늘나라의 영적인 이야기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말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영적인 이야기들을 잘 알아들을 수 있는 비결이 있습니다. 그것은 거듭나는 일입니다.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은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말씀을 거듭난 사람이라면 어린아이라도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지식으로는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사람이지만 하나님나라의 영적인 비밀에 대하여 무지한 한 사람이 소개됩니다. 그 사람은 자신의 영적인 무지함을 깨닫고 예수님께로 나와서 질문합니다. 그 사람은 니고데모라는 사람입니다.
II. 거듭남의 비밀
1. 거듭나지 못한 니고데모
(1) 예수님을 찾은 니고데모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었고 유대인의 관원이었습니다(1절). 그리고 그는 이스라엘의 선생이었습니다(10절). 바리새인은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이 믿고 있는 유대교 중의 일파로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엄격하게 살아간다는 사람들입니다. ‘바리새’라는 말의 어원도 ‘다른 사람과 구별되었다’는 말에서 파생된 말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살아간다고 하면서 엄격한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는 자신들이 정한 규칙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니고데모는 그런 바리새인으로서 하나님 말씀을 엄격하게 지키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유대인의 관원으로서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었습니다.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위치였습니다. 니고데모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사람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많이 알고 있어서 그 말씀을 가르치는 자였습니다.
그런 니고데모가 한밤중에 예수님 계신 곳으로 왔습니다(2절). 이스라엘의 선생인 니고데모가 왜 한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겠습니까? 그로서도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답답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예수님의 정체를 잘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기적들은 분명히 예수님이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것을 말하는데, 예수님의 출신을 보면 그런 일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나사렛 목수의 아들입니다. 나사렛은 갈릴리 지역에서도 아주 작은 촌구석이었습니다. 갈릴리 지역은 유대지역의 북쪽에 있는 갈릴리 호수를 중심으로 있는 곳인데 그중에서도 나사렛은 작은 마을 이었습니다. 그런 작은 마을의 목수 요셉의 아들이 예수님의 신분의 전체였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이 땅에 오실 그리스도라면 다윗의 후손으로서 베들레헴 출신이어야 하고 적어도 그는 율법학교정도는 졸업한 사람이어야 하는데 학교도 안다닌 무식한 목수의 아들인 예수님이 이적을 일으킨다는 소식을 듣고 예수님이 하나님나라에 대하여 메시지를 전파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니고데모는 도무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하신 기적은 분명한 일로 들려옵니다. 그래서 한밤중에 몰래 온 것입니다.
(2) 이스라엘 선생으로서 모르는 일
니고데모는 예수님께 오자마자 예수님의 소문에 대해서 말합니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은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2절) 니고데모의 이러한 고백은 그 당시의 바리새인의 입에서는 나올 수 없는 말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당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로 인정하지도 아니하였고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가르치는 거조차 못마땅하게 여기던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랍비여’라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는 말입니다. 니고데모는 적어도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는 선생이심을 인정한 것입니다.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이라는 말은 그 당시 유대인 중에서 “하나님의 보내신 의로운 선생이 오시면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새로운 것을 가르시고 그가 이스라엘을 구원하리라는 것”이 전파되었는데, 바로 예수님이 그 의로운 선생이라는 말씀입니다. 니고데모가 이렇게 고백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지 않으면 아무라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시의 많은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니고데모가 보기에는 예수님은 분명히 ‘의로운 선생’이었습니다. 아직 예수님이 하나님이 보내신 그리스도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지만, 적어도 하나님이 보내신다는 의로운 선생임을 분명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확인하고 싶어서 한밤중에 몰래 온 것입니다.
비록 니고데모가 이스라엘의 선생이지만 그가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밀이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말씀을 선포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의 의미가 무엇인지 잘 몰랐습니다. 그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거듭나는지도 몰랐습니다.
2. 거듭나지 아니하면
(1)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예수님은 니고데모가 묻고 싶은 것이 하나님나라에 대한 것임을 알아차리셨습니다. 니고데모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서 확인하고 싶은 것은 ‘정말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의 속마음을 아시고 그에게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니고데모가 처음 듣는 말을 사용하십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절) 니고데모는 거듭난다는 말을 처음 들었습니다.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나라를 볼 수 없다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통 알 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니고데모는 엉뚱한 소리를 합니다.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4절) 니고데모는 이스라엘의 선생이었지만, 영적으로 눈이 열리지 않으니까 바보같은 소리를 합니다. 거듭난다는 말을 사람이 모태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로 하고, 늙어서 모태에 들어갔다가 다시 난다는 것이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까라고 말합니다. 사람이 늙어서 어머니 태에 다시 들어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은 영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6절) 육체로는 거듭날 수 가 없습니다. 사람이 한번 육체로 태어나서 다시 어머니 태에 들어가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영적인 이야기입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영으로 거듭나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2)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예수님은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5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영이신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에 들어갈 수 없는 것입니다. 이스라엘백성은 하나님말씀을 잘 지키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줄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잘 지키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소망을 갖고 있었고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갔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거듭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사람의 영이 거듭나야하는 것을 말씀합니다.
3, 거듭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예수님이 말씀하신 거듭나는 것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예수님은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씀하신 후, 다시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거듭난다’는 말씀은 ‘물과 성령으로 난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물과 성령으로 난다’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먼저 물로 난다는 말은 물로 씻음을 말합니다. 하나님나라에 들어가는 자는 죄를 씻어야 들어감을 말씀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거룩한 곳이기에 죄를 가지고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모든 죄를 깨끗이 씻지 않고는 결코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러면 물로 씻음에 대하여 생각해봅니다.
물로 씻는 것은 죄를 씻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구약성경에서 사람이 죄를 범하고 난 후 그 죄가 깨달아진 때 회개하고 자신의 죄를 고백할 때 그 사람을 위하여 희생제물을 잡아 그 피로 붓고 그 육체는 번제단에서 다 태운 후 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가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의 선포를 듣고서 제사를 드린 사람에게 죄사함을 선포할 때 그 사람은 죄사함을 받고서 돌아가는 것입니다. 이때 드려진 희생제물은 장차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실 것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물로 씻는 다는 것은 자신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3일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믿음의 표로 물로 세례를 받는 것을 말씀합니다.
세례는 자신의 죄를 고백한 사람들이 물에 잠기었다가 다시 일어나는 예식입니다. 물에 잠길 때 호흡이 있는 자가 죽는 것처럼 자신의 죄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과 함께 자신도 죽었다고 믿는 믿음으로 물에 잠기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물에서 다시 일어날 때 다시 호흡을 할 수 있어 살 수 있는 것처럼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3일만에 다시 사심과 같이 우리도 부활한다는 믿음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령으로 난다는 말씀은 성령으로 새로 태어난 것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영이신 하나님이 계신 곳이기 때문에 영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들어 갈 수 없는데 영으로 태어나는 것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새로 태어난다는 말씀입니다. 성령으로 나는 것은,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3일만에 부활하신 구주이심을 믿을 때 그 사람의 심령 속에 성령께서 들어가심으로 그 삶의 영이 새로워짐을 말합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14절) 광야에서 하나님께 불평하다가 불뱀에 물려서 죽게 될 때 모세가 구리뱀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달고서 그것을 쳐다보면 산다고 할 때 그것을 그대로 믿고 쳐다 본 자는 다 살았던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3일만에 부활하신 사실을 믿는 자는 다 산다고 믿는 자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영이 새롭게 나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그의 심령에 들어가서 그 사람이 영으로 새로워지는 것을 말씀합니다.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그러나 성령으로 나는 것은 사람이 알지 못합니다. 성령으로 나는 것은 마치 바람이 불 때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함과 같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8절). 언제 성령으로 났는지 우리로서는 알 수 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로서 거듭난 자인지 아닌지는 알 수 있습니다.
4. 거듭난 자의 삶
모세가 장대에 갈아맨 구리뱀을 보는 자마다 산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아 물과 성령으로 난자는 영생을 얻습니다.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15절). 거듭난 자는 영생을 얻습니다.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가 영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영생이란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영생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아는 것입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단순히 지식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마음속에 받아들이고 신뢰하는 것을 말씀합니다. 그때 우리의 심령 속에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주시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영생입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12)
또한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 그분 자신이심을 말씀합니다.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요일 5:20)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새로 거듭날 때 그 사람은 성령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말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될 때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 안에 게신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영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성도의 심령속에 계심으로 성도는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III. 적용: 거듭난 자의 삶을 살기 위하여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 때문에 죽으시고 3일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으로 우리도 거듭난 것을 확신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거듭난 자로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일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체험한 것 조금만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매일 예수님을 알기 위하여 성경공부를 해야 합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 그리고 배운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을 알기위해 더 기도합니다. 우리의 지혜는 성령께서 지혜를 주셔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예수님을 알고 난 뒤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살기 위해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살전 5:10)